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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타

행정 서비스 헌장

우리 사천도서관은 지역주민 모두가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, 이를 제공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지역주민에게 사랑과 믿음을 주는 도서관인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
  •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모든 서비스를 신속·정확·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,운영하여 이용자에게 건전한 문화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도서관을 찾는 이용자를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 하겠으며 쾌적하고 아늑한 독서 환경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여 늘 찾고 싶은 도서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잘못된 업무처리나 불친절로 이용자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개선 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지역민들로 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도서관 정책수립 및 행정서비스 헌장의 지속적인 개발, 개선을 위한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.
  •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『서비스 이행표준』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행정실 서비스 이행표준

행정실 서비스 이행표준
항목별 이행표준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  •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본관 1층에 안내배치도를 부착해 놓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에는 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는 “어서 오십시오”,“무엇을 도와 드릴까요”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, 대화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민원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 담당 직원을 10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 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”, “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”라고 따뜻이 인사를 하겠습니다.
민원처리 서비스 개선
전화민원의 경우
  •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“감사합니다. 사천도서관 행정실 ○○○입니다.”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과의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 하겠으며,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, 용건, 회신의 필요성 여부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 에게 전달하겠으며, 고객이 요구할 경우 2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“여기는 행정실 입니다. ○○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 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○○○-○○○○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” 라고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났을 때 “감사합니다”, “안녕히 계십시오”,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.
우편이나 인터넷, FAX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
  • 우편이나 인터넷, FAX 등으로 민원을 제출한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  •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, FAX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 습니다.
  •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행정기관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부서간 협조 등에 따른 절차를 담당 공무 원이 직접 집행하도록 하여 고객이 우리도서관을 다시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
아동실 서비스 이행표준

아동실 서비스 이행표준
항목별 이행표준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  • 담당자가 이용자를 맞이할 때는 “어서 오십시오”,“반갑습니다”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,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” 라고 따뜻이 인사를 하겠습니다.
민원처리 서비스 개선
  • 이용자에게 필요한 자료나 베스트셀러는 빠른 시일 내에 구비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의 자료대출 및 자료검색 요구시 이용에 불편함이 없이 자료 안내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(자료검색이용안내) 하겠습니다.
  • 자료실은 항상 청결과 정리정돈으로 찾는 이용자에게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도서관 이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도서관의 이용기본 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유아기부터 도서관 이용 교육을 하겠습니다.
  • 자료실의 이용 안내 및 자료실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이용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안내(설명) 하겠습니다.
  • 도서관에서 행하여지는 각종 문화강좌 및 행사를 도서관에 관심 있는 이용자들 모두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도서관 안내판 아파트, 주택지 게시판 및 지방언론단체에 적극 홍보한다.
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
  • 저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, 전화, 우편, FAX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접수·처리 창구
    서비스별 접수·처리 창구
    서비스명 접수·처리창구 전화번호 담당자
    어린이자료실 이용
    및 문화교실 운영
    아동열람실 055-853-8402 조혜정
시정 및 보상 조치
  •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불친절, 불만족으로 전화, 홈페이지에 민원이 접수되었을 경우 민원의 요지를 파악하여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시정하고 잘못 된 부분은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.

디지털실 서비스 이행표준

디지털실 서비스 이행표준
항목별 이행표준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  • 담당자가 이용자를 맞이할 때는 “어서 오십시오”,“반갑습니다”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,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” 라고 따뜻이 인사를 하겠습니다.
민원처리 서비스 개선
  • 디지털콘탠츠(DVD,CD-ROM,비디오테이프등)자료는 비도서자료목록을 비치하여 이용자가 쉽게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께서 디지털자료실 이용 (전자책도서관이용법, 스캐너사용법, 인쇄, 워드프로세 서등)에 관하여 질문해오면 즉시 해결 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사천도서관 홈페이지 http://www.salib.or.kr 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이 이용에 어려움 이 없도록 수시로 점검하고, 지속적으로 수정·보완하겠습니다.
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
  • 저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, 전화, 우편, FAX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접수·처리 창구
    서비스별 접수·처리 창구
    서비스명 접수·처리창구 전화번호 담당자
    디지털자료실 이용
    및 홈페이지 관리
    디지털실 055-853-8403 박외경
시정 및 보상 조치
  •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불친절, 불만족으로 전화, 홈페이지에 민원이 접수되었을 경우 민원의 요지를 파악하여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시정하고 잘못 된 부분은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.

종합 자료실 서비스 이행표준

종합 자료실 서비스 이행표준
항목별 이행표준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  • 담당자가 이용자를 맞이할 때는 “어서 오십시오”,“반갑습니다”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, 대화 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” 라고 따뜻이 인사를 하겠습니다.
민원처리 서비스 개선
  •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자료를 문의하면 검색 후 직접 찾아드리고, 자료 찾는 방법을 알고자 할 경우 본인이 직접 찾는 방법 및 이용 안내를 설명 해주고, 자료가 대출 되 었을 경우에 도서대출 예약제도를 통하여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가 직접 서가에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분류번호를 서가 사이에 부착해 두겠습니다.
  • 필요로 하는 책이 없을 시에는 희망도서로 신청 받아 도서선정위원들의 협의를 거쳐 우선 구입하여, 20일 이내에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일반인 및 중·고등학생이 참고 자료를 찾을 때는 자료의 주제와 소재 여부 를 파악한 후 즉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이용 방법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.
  • 대출시스템의 고장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료대출 신청 후 즉시 대출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우리도서관 분담수서분야인 항공학 서적을 전체 도서 구입비의 5% 이내에 배정하여 구 입하겠습니다.
  • 새로운 소식, 자료소장 여부확인, 행사안내는 우리 도서관홈페이지 (http://www.salib.or.kr)에 소식을 올려 도서관에 나오지 않아도 편리하게 이용하도 록 하겠습니다.
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
  • 저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, 전화, 우편, FAX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접수·처리 창구
    서비스별 접수·처리 창구
    서비스명 접수·처리창구 전화번호 담당자
    종합자료실 이용
    및 문화교실 운영
    종합자료실 055-853-8401 이정숙
시정 및 보상 조치
  •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불친절, 불만족으로 전화, 홈페이지에 민원이 접수되었을 경우 민원의 요지를 파악하여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시정하고 잘못 된 부분은 정중히 사과 드리겠습니다.

이용자 여러분께서 협조 해 주실 사항

사천도서관 직원은 이용자 여러분께서 요구하시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.
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
  • 이용자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그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바랍니다.
  • 도서관의 모든 자료, 시설물 등은 지역민 모두의 소중한 공동재산입니다. 주인의식을 갖고 깨끗하게 아껴서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도서관 이용시에 꼭 지켜야 할 작은 예절(약속)은 반드시 실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(ex 반납일 지키기, 회원증 갖고 다니기, 조용히 하기, 자료실에서 음식먹지 않기, 낙서 안하기, 휴지는 휴지통에 버리기, 걸어다니기, 책 깨끗하게 보기 등)
  •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 할 경우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민원을 제기 하실때는 반드시 실명, 주소, 전화번호, 메일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그렇지 않을 경우 회신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.
  • 근거없는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 할 우려가 있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이 있을 경우 사기진작을 위해 언제든지 알려주시거나 우리 도서관 홈페이지에 격려메시지를 올려주시면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도록 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